- > 하루생활
- > 특색교육
- > 인성교육
인성교육
가. 목적
전래놀이는 놀이를 위해 많은 유아들이 함께 있어야 하며 그러기위해서는 그 안에서의 규칙을 만들게 되고 이 규칙을 지키며 규칙의 중요성을 알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이에 본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에게 전래놀이를 제공하여 규칙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사회성 및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 방침
- 1) 전래놀이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을 갖게 한다.
- 2) 동적 정적활동이 균형을 이룬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유아의 신체발달과 함께 친구와 어울리기, 협력하기, 도움주기, 배려 등 능력을 기르게 한다.
- 3)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전래 놀이 활동을 선정 지도한다.
- 4) 평가를 할 때는 놀이방법과 활동을 했던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5) 생활주제와 연관된 전래놀이를 경험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다. 세부 실천 계획
월 | 생활주제 | 활동내역 | 인성덕목 |
---|---|---|---|
3 | 유치원과 친구 | 어깨동무 씨동무 | 배려 |
4 | 봄 | 고리잡기 | 정직 |
5 | 나와 가족 | 어미새끼 | 효 |
우리 동네 | 떡장수 | 소통 | |
6 | 동식물과 자연 | 닭살이 놀이 | 존중 |
건강과 안전 | 고무줄 놀이 | 배려 | |
7 | 여름 | 매미술래잡기 | 정직 |
8 | 교통기관 | 비행기 망 줍기 | 존중 |
9 | 우리나라 | 땅따먹기 | 책임 |
10 | 세계 여러 나라 | 병뚜껑경주 (이탈리아) | 소통 |
가을 | 솔방울이 툭툭 | 협동 | |
11 | 생활도구 | 장대 파도타기 | 소통 |
환경과 생활 | 흙 물감 놀이 | 배려 | |
12 | 겨울 | 깽깽이 뛰기 | 존중 |
2019.1 | 초등학교ㆍ 우리나라 | 꼬리잡기 | 소통 |
2019.2 | 유치원과 친구 | 세 번 돌고 인사 하기 | 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