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visual

visual

  • HOME
  •  > 하루생활
  •  > 특색교육
  •  > 연령별 중점교육
  •  > 만4세

만4세

드로잉을 통한 관찰력과 표현능력 기르기 (만 4세)

가. 목적

드로잉은 색보다는 선에 의하여 어떤 대상의 이미지나 형태를 그려내는 기술이고 그림의 가장 기초가 되는 활동으로, 아직 글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그림을 통해 순수한 자신의 감정과 내면을 표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주의 깊게 탐구해 보고 그려보는 경험을 제공하여 관찰력을 키워주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나. 방침
  • 1)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한 후 대상을 자세히 관찰한다.
  • 2) 대상의 특징이나 움직임을 감각을 통하여 관찰하며 관찰한 것을 시각화한다.
  • 3) 세부 묘사보다는 대상의 특징, 움직임의 자세, 균형 등과 같은 전체적인 이미지를 그린다.
  • 4) 완성된 작품은 반드시 평가 시간을 가지고 전시한다.
다. 세부 실천 계획
세부 실천 계획 3~8월
생활주제 활동명
3 유치원과 친구 선긋기 3종
면 그리기 5종
무늬 그리기
4 애벌레 그리기
달팽이 그리기
무당벌레 그리기
개미 그리기
5 나와 가족ㆍ우리 동네 나 그리기
꽃 그리기 5종
아파트 그리기
굴뚝있는 집 그리기
나뭇잎 그리기 3종
6 동식물과 자연ㆍ 건강과 안전 나무 그리기 4종
공원 그리기
여러 가지 야채그리기
여러 가지 과일그리기
7 여름 비오는 날 그리기
분수 그리기
아이스크림 그리기
8 교통기관 자동차, 버스 그리기
비행기, 잠수함 그리기
세부 실천 계획 9월~ 2019.2월
생활주제 활동명
9 우리나라 얼굴, 손, 발 그리기
서 있는 사람 그리기
앉는 사람 그리기
걷는 사람 그리기
10 세계 여러 나라ㆍ가을 뛰는 사람 그리기
철봉하는 사람 그리기
잠자리 그리기
참새와 허수아비 그리기
생활도구ㆍ환경과 생활 냉장고 그리기
11 세탁기 그리기
네모난 것 그리기
해,달,별
촛불 그리기
12 겨울 눈사람그리기 2종
선물 그리기 2종
케이크 그리기
2019.1 우리나라 연 그리기 2종
표정 그리기
2019.2 유치원과 친구 우리우리 선생님
우리반 친구

※ 본 교육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변경되어 질 수 있습니다.

라. 기대되는 효과
  • 1) 드로잉 기법을 이용하여 대상을 자세히 관찰하는 관찰력이 향상되며, 직접 보고 느낀 것을 자유스럽고 개성 있게 표현한다.
  • 2) 미술의 기초인 드로잉을 통해 묘사 능력에 자신감을 갖고 대담하게 표현함으로써 재미있고 흥미있는 표현을 경험한다.
  • 3)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며 나와 다른 생각, 표현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