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visual

visual

  • HOME
  •  > 하루생활
  •  > 특색교육
  •  > 인성교육

인성교육

전래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가. 목적

전래놀이는 놀이를 위해 많은 유아들이 함께 있어야 하며 그러기위해서는 그 안에서의 규칙을 만들게 되고 이 규칙을 지키며 규칙의 중요성을 알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이에 본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에게 전래놀이를 제공하여 규칙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사회성 및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 방침
  • 1) 전래놀이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을 갖게 한다.
  • 2) 동적 정적활동이 균형을 이룬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유아의 신체발달과 함께 친구와 어울리기, 협력하기, 도움주기, 배려 등 능력을 기르게 한다.
  • 3)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전래 놀이 활동을 선정 지도한다.
  • 4) 평가를 할 때는 놀이방법과 활동을 했던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5) 생활주제와 연관된 전래놀이를 경험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다. 세부 실천 계획
세부 실천 계획
생활주제 활동내역 인성덕목
3 유치원과 친구 어깨동무 씨동무 배려
4 고리잡기 정직
5 나와 가족 어미새끼
우리 동네 떡장수 소통
6 동식물과 자연 닭살이 놀이 존중
건강과 안전 고무줄 놀이 배려
7 여름 매미술래잡기 정직
8 교통기관 비행기 망 줍기 존중
9 우리나라 땅따먹기 책임
10 세계 여러 나라 병뚜껑경주 (이탈리아) 소통
가을 솔방울이 툭툭 협동
11 생활도구 장대 파도타기 소통
환경과 생활 흙 물감 놀이 배려
12 겨울 깽깽이 뛰기 존중
2019.1 초등학교ㆍ 우리나라 꼬리잡기 소통
2019.2 유치원과 친구 세 번 돌고 인사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