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visual

visual

  • HOME
  •  > 하루생활
  •  > 교육내용

교육내용

* 본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따른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루생활 교육내용
활 동 명 활 동 내 용
등원 및 계획하기 등원과 함께 유아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유아-교사-가정 간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
자유선택활동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흥미영역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며 유아-유아, 유아-교사, 유아-교구 간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꾀한다.
정리정돈 놀잇감을 정리정돈 함으로써 교구의 종류, 모양, 특성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하고 책임감을 기른다.
평가 유아가 자신의 놀이에 대한 계획-실행-마무리 과정을 회상함으로써 놀이의 내용과 방법의 질을 확장시키고, 자신의 놀이 계획 및 선택에 대한 책임감을 기른다.
대・ 소집단
활동
이야기 나누기 유아가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토대로 유아-유아,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함으로써 지식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주의 깊게 듣는 태도를 습득한다.
생각 모으기 (토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이 있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수에 관심을 갖고 측정, 분류, 통계와 같은 다양한 수학적 교육활동을 통해 수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과학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확장시키며, 생활주제와 관련된 관찰, 실험, 조사 등 다양한 탐구의 과정을 익히고 과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미술 자연과 사물의 미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그리기, 꾸미기 등의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합적으로 표현하며 감상해 본다.
음률 다양한 소리, 악기 등으로 음악적 요소를 탐색하고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등의 다양한 음악적 활동을 통합적으로 표현 및 감상하며, 다른 사람의 음악적 표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신체표현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신체조절력과 균형감, 유연성, 리듬감 등을 기른다. 또한 신체표현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예술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게임 게임의 과정을 통해 규칙을 지키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며 신체 조절력과 균형감 등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동화・동시 다양한 문학적 경험을 통해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상상력과 어휘력을 기르며, 문학작품 속 등장인물을 통해 정서적 순화를 경험한다.
동극 동화내용을 극화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상상 등을 충분히 표현해 봄으로써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요리 요리활동에 필요한 재료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요리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재료의 변화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과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요리과정에서 유아-유아,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 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꾀한다.
간식 및 점심 유아의 심신 발달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음식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바른 식생활 태도를 기른다. 또한 유아 스스로 간식 및 점심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경험을 제공하여 수의 기초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바깥놀이 바깥에서의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균형감, 민첩성, 신체조절력 등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고, 실내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긴장감을 해소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현장학습 지역사회 견학과 체험학습을 통해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지식 위주의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관찰, 조사, 탐구, 실험 등 체험 중심의 의미 있는 교육활동을 경험한다.
평가 및 귀가 하루일과를 회상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통해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전달 사항이나 다음 날의 교육활동 등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유아-교사-가정 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