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생활
- > 교육내용
교육내용
* 본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따른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활 동 명 | 활 동 내 용 | |
---|---|---|
등원 및 계획하기 | 등원과 함께 유아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유아-교사-가정 간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 | |
자유선택활동 |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흥미영역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며 유아-유아, 유아-교사, 유아-교구 간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꾀한다. | |
정리정돈 | 놀잇감을 정리정돈 함으로써 교구의 종류, 모양, 특성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하고 책임감을 기른다. | |
평가 | 유아가 자신의 놀이에 대한 계획-실행-마무리 과정을 회상함으로써 놀이의 내용과 방법의 질을 확장시키고, 자신의 놀이 계획 및 선택에 대한 책임감을 기른다. | |
대・
소집단 활동 |
이야기 나누기 | 유아가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토대로 유아-유아,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함으로써 지식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주의 깊게 듣는 태도를 습득한다. |
생각 모으기 (토의) | 주제를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이 있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
수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수에 관심을 갖고 측정, 분류, 통계와 같은 다양한 수학적 교육활동을 통해 수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
과학 |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확장시키며, 생활주제와 관련된 관찰, 실험, 조사 등 다양한 탐구의 과정을 익히고 과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
미술 | 자연과 사물의 미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그리기, 꾸미기 등의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합적으로 표현하며 감상해 본다. | |
음률 | 다양한 소리, 악기 등으로 음악적 요소를 탐색하고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등의 다양한 음악적 활동을 통합적으로 표현 및 감상하며, 다른 사람의 음악적 표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
신체표현 |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신체조절력과 균형감, 유연성, 리듬감 등을 기른다. 또한 신체표현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예술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 |
게임 | 게임의 과정을 통해 규칙을 지키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며 신체 조절력과 균형감 등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
동화・동시 | 다양한 문학적 경험을 통해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상상력과 어휘력을 기르며, 문학작품 속 등장인물을 통해 정서적 순화를 경험한다. | |
동극 | 동화내용을 극화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상상 등을 충분히 표현해 봄으로써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요리 | 요리활동에 필요한 재료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요리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재료의 변화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과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요리과정에서 유아-유아,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 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꾀한다. | |
간식 및 점심 | 유아의 심신 발달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음식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바른 식생활 태도를 기른다. 또한 유아 스스로 간식 및 점심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경험을 제공하여 수의 기초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
바깥놀이 | 바깥에서의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균형감, 민첩성, 신체조절력 등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고, 실내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긴장감을 해소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
현장학습 | 지역사회 견학과 체험학습을 통해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지식 위주의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관찰, 조사, 탐구, 실험 등 체험 중심의 의미 있는 교육활동을 경험한다. | |
평가 및 귀가 | 하루일과를 회상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통해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전달 사항이나 다음 날의 교육활동 등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유아-교사-가정 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