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visual

visual

  • HOME
  •  > 하루생활
  •  > 특색교육
  •  > 연령별 중점교육
  •  > 만5세

만5세

명화감상을 통한 심미감과 표현능력 기르기 (만 5세)

가. 목적

유아들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나누고, 비교하고, 평가해 보는 과정에서 서로의 생각이나 표현방법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는 점진적으로 서로간의 생각이나 표현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해주며, 나아가 심미감을 발달시키고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다. 또한 감상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명료화시킬 수 있으며,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 또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게 되어 긍정적 자아개념을 발달 시킬 수 있다.

나. 방침
  • 1) 명화 작품의 선정은 유아의 흥미,욕구, 계절 등을 고려한 생활주제와 연관하여 선정한다.
  • 2) 유아들이 표현하는 결과물보다는 표현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활동한다.
  • 3) 완성된 작춤은 반드시 평가시산을 가지고 전시한다.
다. 세부 실천 계획
세부 실천 계획 3~8월
생활주제 활동명
3 유치원과 친구 김홍도 《서당》
4 남계우《화접도》
5 나와 가족ㆍ우리 동네 구스타프 클림트《생명의 나무》
6 동식물과 자연ㆍ건강과 안전 앙리 마티스《금붕어》
7 여름 빈센트 반 고흐《해바라기》
8 교통기관 해바라기《자동차가 있는 풍경》
세부 실천 계획 9월~ 2019.2월
생활주제 활동명
9 우리나라 김득신《파적도》
10 세계 여러 나라ㆍ가을 김홍도《벼타작》
11 생활 도구ㆍ환경과 생활 에두아르 마네《피리 부는 소년》
12 겨울 브뤼헐 당페르《겨울의 기쁨》
2019.1 초등학교 이응로《문자도》
2019.2 초등학교ㆍ유치원과 친구 명화 전시회

※ 본 교육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변경되어 질 수 있습니다.

라. 기대되는 효과
  • 1) 명화작품을 즐김으로써 감성이 풍부해지고 미적 호기심이 충만해진다.
  • 2) 명화활동을 통해 심미감과 미술이해의 기초를 형성하며 표현력이 증진된다.